이삽코리아/한국우리사주협회
   

회원등록 비번분실
관련 뉴스
  News -> International News
해외 뉴스
ㆍ조회: 1662      
日 ANA항공, 종업원 지주제 도입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 일본 제2의 항공사인 전일본공수(ANA)는 미국에서 보급돼 있는 종업원지주제(ESOP)의 일본판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는 신탁 방식을 활용한 것으로, 주가가 상승하면 종업원에 이익을 배분하게 되며 하락할 경우 손실분을 회사가 부담하게 된다. 회사측은 신탁의 주식매입으로 주가 부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ANA는 다음달 초순 종업원을 수익자로 하는 기간 5년의 신탁을 설정할 예정이다.

신탁은 금융기관에서 약 70억엔을 차입, ANA주식을 3월말까지 시장에서 구입한 뒤 4월부터 매달 일정량의 주식을 종업원 지주회에 시가로 매각하게 된다.

매각시 주가가 상승한 경우 신탁에 쌓이는 이익을 신탁 종료시 종업원에게 돌려주게 되며 주가 하락으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회사가 금융기관에 변제하기 때문에 지주회에는 손실 위험이 없다.

이같은 방식의 종업원 지주제는 히로시마가스 등 일부 기업이 도입하고 있으나 회계처리의 복잡성 때문에 채용 기업이 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에서는 주가 부양을 위해 작년 10월말에 내놓은 긴급경제대책에서 일본판 ESOP를 도입을 촉진하기로 했었다.

 

한국우리사주협회는 우리사주조합을 지원하기 위해 주식회사 이삽코리아가 운영하는 공익목적 웹사이트입니다.
한국우리사주협회 All right reserved 2003.   사업자등록번호 : 107-87-15203
서울 종로구 수송동 75. 두산위브파빌리온 735호.   대표자 : 안병룡  대표전화 : 010-2513-0888